정착도움 요청/ Q&A

예수사랑교회에서 여러분들의 정착을 돕습니다. 정착관련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정착도움 요청 / Q&A” 게시판에 글을 남기시거나 korean.jesuslove@gmail.com 으로 메일을 보내주시면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실때 Secret 체크박스를 선택하시면 담당자만 내용을 볼수 있습니다.)

자동차 구입, 보험, 유지관리

Author
예수사랑교회
Date
2017-02-13 10:39
Views
384
자동차 구입, 보험 ,유지관리

 

A) 자동차 구입

(1) 새 차의 구입

새 차는 주로 자동차 딜러를 통해 현금이나 융자를 받아서 구입합니다. 마음에 드는 차를 선택한 후에는 인터넷에서 Consumer guide cars를 검색해 그 해에 출시된 자동차의 특성과 option, 그리고 Retail Price (소매가격), Invoice Price (도매가격)을 알아봅니다. 대개 도매가격보다 약 15% 낮게 값을 흥정하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약 2주일 정도 (적어도 일주일 이상) 끈기를 가지고 딜러와 계속 흥정을 하여 결국 도매가격으로 사게 되면 좋은 가격에 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개 매년 가을이면 다음해 새 모델이 나오기 때문에 구형 모델은 가격이 대폭 떨어지는데, 이때를 기다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새 차는 미국 법에 의하여 1년간 Warranty가 철저하게 주어지므로 조그마한 이상이라도 발견하게 되면, 딜러에게 지체없이 연락하도록 합니다. 구입한 후 며칠 이내에 이상을 발견하면 새 차로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2) 중고차의 구입

인터넷에서 중고차를 검색해 보시면 많이 나오며www.kbb.com과 같은 사이트에서 중고차의 실제 시세와 판매및 거래가격을 알아보고 중고차 매매상을 찾아갑니다.

중고차는 차량의 quality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구입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중고차량 구입 시에는 전 품목(소모성 부품을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만)에 대한 Warranty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보통 3개월 정도임). 이것을 안 해주겠다면 차량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분명하며, 일부 품목만 해주겠다고 한다면 그 품목을 제외한 다른 품목에 문제가 있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딜러는 차량을 구입한 후 차량점검을 꼭 실시해 보기 때문에 차량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Warranty를 받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구입 전 자동차정비업소 등에서 Buyer's check등을 통하여 상태를 미리 점검하고 사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20~45내외의 경비가 소요됨). 시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고속도로에도 나가서 시속 70마일 정도로 액셀레이터를 밟아보도록 합니다.

중고차량은 딜러보다는 아는 사람을 통하거나, 일리노이 한인학생회 게시판의 자동차 카테고리 (http://illinoisksa.org/car), Craiglist (https://chambana.craigslist.org/search/sss?sort=rel&query=cars)를 보고 직접 소유주에게 전화를 하여 사는 편이 쌉니다. 어느 경우에나 진단을 받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딜러에게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라면 요구가격보다 최소 15~20%를 깎아서 사도록 합니다. 중고차량을 잘못 구입하여 큰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구입시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B) 자동차 보험

일리노이 주법에 따라 모든 차량은 의무적으로 보험에 들어야 합니다. 미국 전역을 커버하는 유명한 각종 보험회사의 지사가 샴페인-어바나 지역에 있으며, 각각의 회사마다 보험료 산정이 다르고 또한 특색있는 계약조건을 가지고 있으므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얻고 비교한 후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크게 자신과 자신의 차가 손해를 입었을 때 이를 배상하는 Comprehensive(자기 차의 보상, 화재, 도난 시 등에 보상)와 상대방의 차와 사람을 배상해주는 Liability의 두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보험료는 과거 운전경력, 직업, 나이, 결혼유무, 가족 수 등에 따라서 상당히 차이가 나는데, 보통 면허를 딴 직후에는 보험료가 비싸 State 법률이 요구하는 Minimum Requirement만 구입하더라도 6개월에 450~650불 정도(중고차의 경우, 새차는 2배 정도)수준입니다. 하지만 미국 거주후 3년이 되면 미국 법에 따라서 얼마정도 보험료가 할인이 됩니다. 하지만 보험회사에서 미리 말해주지 않으므로 3년이 되는 시점에 갱신하게 되면 미리 보험회사에 알려서 할인의 혜택을 보시길 바랍니다.

 

C) 자동차의 유지관리

- 차량등록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차량등록과 동시에 번호판과 스티커를 교부합니다. 스티커는 뒤 번호판 우측 상단에 붙여야 하며, 유효기간은 1년이므로 만료되기 전에 재교부 받도록 합니다. 1년이 되는 시점에 우편과 e-mail로 알림이 오며,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셔서 재교부 받으셔도 되고 인터넷으로 하셔도 됩니다.

-차량수리

차량의 수리를 위한 Auto Shop은 주변에 많으며, 제일 유명한 곳은 Tatman인데 큰 수리만을 취급합니다. 또한, CarX는 자동차 관련 전반적인 유지관리를 취급하는 곳으로 간단한 엔진오일 교환 및 수리에는 이곳을 많이 이용합니다. 이용하기 전에 미리 전화나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셔야 빠른 서비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한곳을 지정해서 다니면서 회원등록을 해놓으면 반기별 혹은 분기별 혹은 계절별로 할인 쿠폰이 나오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 주차

학교에서 별도의 주차공간을 허가받거나 거리의 Meter Parking을 이용하려면 사전에 학교 주차 담당 Office에 가서 Hang Tag을 교부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주로 주간에는 거리에, 오후 5시 이후에는 무료로 개방되는 학교 주차장을 이용합니다. 거리 주차는 요금과 제한시간 등이 다양하므로 꼼꼼히 살펴야 하며, 학교 Parking Lot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24시간 전용 노란 표지에는 주차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도로변의 노란색으로 페인팅 된 곳도 주차가 금지되는 곳입니다. 야간 및 새벽에도 계속하여 단속하므로 주의해야 하며, 특히 새벽 2시 이후에는 학교 주차장 주차가 금지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주차위반으로 스티커를 받았을 경우에는 일정시간(3시간)을 초과하여 재발부 될 수 있으며, 주차위반 벌금을 7일 이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부과액수가 증가합니다. 주차위반 벌금은 미터기 마다 다릅니다. 주차관련 사항은 Parking and Transportation (1110 W. Springfield, Rm 201, Urbana, MC-241, 전화: 333-3530, www.parking.uiuc.edu)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Total 0